2010. 12. 1. 09:32ㆍ 추억속의 학교/4.봉성초등학교
다음 내용은 내가 봉성초등학교에 재직했던 기간 중에 추진했던 학교특색교육의 일부임
1. 목적...........................................1
2. 방침...........................................1
3. 운영 계획.....................................1
4. 추진 중점.....................................2
5. 결과 및 기대되는 효과.....................4
※ 야생화의 덕..................................5
※ 야생화 목록..................................7
※ 부 록..........................................11
1. 목적
가. 우리 꽃 야생화 가꾸기를 통해 자연과 생명의 소중함을 알고, 꽃으로부터 아름답고, 착하고, 참된
마음을 배워 바른 심성을 함양한다.
나. ‘자연과 함께 숨쉬며 생활하는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환경의 소중함을 일깨운다.
다. ‘우리 꽃 야생화 가꾸기’를 함으로써 일에 대한 즐거움을 느끼고 탐구능력을 신장한다.
2. 방침
가. 학생의 자발적인 참여를 적극 권장한다.
나. 학생들의 의사를 최대한 반영한다.
다. 우리 꽃 야생화를 키워봄으로서 생명의 소중함을 일깨운다.
라. 우리 지역에 자생하는 식물과 야생화 탐구 활동을 통하여 자연환경 보전활동에 대하여 관심을 갖게 한다.
라. 학생들 인성교육의 기회로 삼는다.
마. 지역 환경 개선에 관심과 노력을 갖게 한다.
바. 쾌적하고 아름다운 학교 환경구성으로 학교사랑의 마음을 기른다.
사. 노작활동을 통하여 일의 즐거움을 체득하게 한다.
3. 운영 계획
단계 |
운영과제 |
기간 |
방법 |
가) 계획단계 |
운영계획 수립 |
07.03.02~ 07.04.21 |
◦지도위원 조직 ◦문헌 연구 ◦주제 및 운영 중점 설정 ◦실태 조사 ◦운영 계획서 정비 |
나) 준비단계 |
야생화 수집 식재 |
3-5월(연중) |
◦산과 들에 있는 야생화100종 이상 |
야생화목록판 작성 |
3-5월 |
◦과류, 꽃 색깔, 용도 등 기록 | |
학생과 야생화 결연 맺기 |
4월 |
◦고학년 많은 품종, 저학년적은품종 | |
다) 지도단계 |
자기야생화 가꾸기 |
연중 |
◦물주기, 잡초제거, 거름주기 등 |
관찰기록장 쓰기 |
연중 |
◦자기 야생화 관찰 기록 | |
야생화 바르게알기 |
연중 |
◦목록판 전체 야생화 많이 알기 | |
라) 발전단계 |
야생화 주제글짓기 |
6, 11월 |
◦동시, 산문, 우수작 시상 |
야생화 박사 선발대회 |
7, 10월 |
◦야생화 이름 알기 대회 시상 ◦야생화 잘 가꾼 사람 시상 | |
관찰기록장 전시회 |
12월 |
◦우수작 학년별 표창 | |
마) 일반화단계 |
반성 및 평가 개선 |
07.12.01~ 08.02.29 |
◦관심증대, 정서순환 ◦우리 꽃 사랑하는 마음 갖기 |
4. 추진 중점
중점 1 |
전 교직원 및 학생이 힘을 모아 우리 꽃 어울 마당 만들기를 한다. |
가. 야생화 수집 식재
1)‘우리 꽃 어울 마당’ 및 ‘우리 농산물 어울 마당’을 만든다.
2) 기존 야생화 120여종에 수집 60여종으로 180여종을 만든다.
3) 60여종의 야생화는 학교에서 구입한다.
나. 야생화 목록판 작성을 작성한다.
우리 주위에서 접하기 쉬운 야생화부터 찾아보기 힘든 야생화를 180여종 선정하여 관찰 시설을 위한 목록판을 설치한다.
다. 학생과 야생화 결연 맺기
1) 전교생을 대상으로 야생화와 학생 결연 맺기를 하여 자기 꽃이라는 생각을 갖게 함으로써 아동들이 야생화에 대한 관심과 사랑을 갖도록 한다.
2) 우리 꽃 어울 마당에 학생의 꽃에 팻말과 야생화 이름을 기록하여 자기 야생화의 이름을 익히고 관찰하도록 한다.
라. 야생화 관찰 체험 학습 실시
학교 주변을 시작으로 하여 봉성면 산과 들, 봉화군내 산과 들에서 체험학습지로 적정한 곳을 선정하여 분기별 현장 체험 학습을 실시한다.
중점 2 |
야생화 가꾸기 및 관찰 체험 학습을 실시한다. |
가. 자기야생화 가꾸기
1) 학생과 야생화 결연 맺기를 통해 자기의 야생화 가꾸기를 실시한다.
2) 야생화에 물주기, 잡초제거, 거름주기를 통해 아동으로 하여금 애착을 갖도록 한다.
3) 노작활동을 통해 학생들이 노동의 즐거움과 보람을 느끼게 한다.
나. 교내 재배 시설 이용 체험 학습
1) 체험 학습은 창의적 재량활동 2시간을 이용하여 실시한다.
2) 월별 주별 학습 계획을 수립하여 관찰학습 실시한다
3) 개인별 관찰학습 공책을 마련하고 다양한 방법으로 기록한다.
ㅇ 매월 관찰기록장 평가 시상(매월 1회).
다. 야생화 바르게 알기
1)‘우리 꽃 어울 마당’이나 학교 주변을 찾아 관찰체험학습을 월 1회 이상 실시한다.
2) 면내 또는 인접면 군내 산과 들을 찾아가 관찰학습을 월 1회 실시한다.
3) 현장체험학습 시 도내 또는 타도의 야생화 단지를 찾아가 관찰학습을 실시한다.
중점 3 |
야생화 관련행사를 통하여 바른 심성을 기른다. |
가. 야생화 및 환경 관련 글짓기 대회
야생화 관찰학습을 추진하고 느낀 점과 배운 점을 동시, 산문으로 표현하고 우수 작품에 대한 시상을 실시한다.
ㅇ목적
야생화와 이야기하거나 대화함으로써 느끼는 감정을 글로 표현함으로써 풍부한 정서함양과 아름다운 마음을 기르고자 한다.
ㅇ일시 : 1학기-6월, 2학기-11월
ㅇ대회 방법
동시 또는 산문으로 원고지에 정리하여 제출한다.
나. 야생화 박사 선발대회
ㅇ목적
야생화에 대하여 깊이 있게 많이 알고 있는 학생을 선발하여 표창함으로써, 학생들의 야생화에 대한 관심을 높여 본교 특색사업을 원활히 추진하고자 한다.
ㅇ일시 : 1학기-7월, 2학기-10월
ㅇ선발 방법
우리꽃 어울마당 현장에서 학년별로 학교장이 직접 지필평가를 통해 선발한다.
ㅇ학년별 평가 대상 야생화 및 평가 문항수
학년 |
평가대상야생화 |
평가문항수 |
학년 |
평가대상야생화 |
평가문항수 |
1 |
1번-100번 |
10 |
4 |
1번-160번 |
16 |
2 |
1번-120번 |
12 |
5 |
1번-180번 |
18 |
3 |
1번-140번 |
14 |
6 |
1번-끝번 |
20 |
야생화 평가 수행평가지
봉성초등학교 제 학년 반 번 성명( )
※ 선생님이 가르키는 야생화를 잘 보고 그 이름 및 더 알고 있는 내용이 있으면 쓰시오.
번호 |
꽃이름 |
야생화에 대하여 더 알고 있는 내용 |
1 |
|
|
2 |
|
|
3 |
|
|
다. 관찰기록장 전시회
학습 결과를 관찰 기록장에 기록하고 관련 그림이나 사진을 첨부하여 관찰 내용을 기록하여 보고서를 작성하고 그 결과를 이용하여 보고서 대회를 12월에 추진한다.
5. 결과 및 기대되는 효과
가. 야생화에 대해 무심했던 학생들이 야생화에 접할 수 있는 기회 증대로 야생화에 대한 관심이 커질 것이며, 지식도 확대될 것이다.
나. 학급별로 기르는 야생화에 대해서 애착을 갖게 될 것이며, 식물을 사랑하는 마음이 길러져 정서 순화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다. 우리 주변의 야생화에 관심을 갖게 되고 환경에 대한 관심도 커지는 계기가 될 것이다.
라. 야생화 관련 행사 추진으로 자신감을 갖고 발표회에 참여하게 될 것이다.
바. 우리 꽃에 대한 관심을 갖게 되었으며, 이름 없는 들꽃이 있으면 도감을 찾아보는 습성이 길러질 것이다.
야생화의 덕(德)
나는 꽃을 좋아한다.
그 중에서도 특히 야생화를 좋아한다.
흔히 화단이나 도로변이나 꽃집등에서 볼 수 있는 화려한 색깔의 수입종꽃도 좋지만,
얼핏보면 초라해 보이기까지 하는 야생화를 나는 더 좋아한다.
그것은, 야생화를 사람에 비유한다면, 내가 본받아야 할 여러 가지 덕을 갖추고 있는
꽃이기 때문이다.
첫째, 야생화는 참되게 살아가는 덕을 지녔다.
근래에 와서 다른 나라로부터 우리나라에 들어온 여러 가지 수입종꽃들이 많이 길러
지나, 그것들은 사람의 도움이 없으면 대부분 살지 못하는 그런 꽃들이다.
그러나 야생화는, 수천년 전부터 우리나라 산과 들에서 아무 도움없이 저데로 피고
지면서,참된 삶을 살았기에 꾸준히 그 생명을 이어왔다. 뿐만 아니라, 야생화는 우
리 조상들과 생사고락을 같이하며오랜세월 변함없이 참다운 마음으로 함께 살아왔기
에,‘은근과 끈기’라는 우리 민족의 얼이 담긴 꽃이 되었다고도 생각한다.
항상 거짓없이 진실한 마음으로 살아가는 야생화 - 우리꽃 !
앞으로도 지금의 야생화들은 우리 후손들과 이땅에서 영원히 삶을 같이 하게 될, 참
우리꽃일 것이다.
둘째, 야생화는 착하게 살아가는 덕을 지녔다.
수입종 다른 꽃들은 대부분 목이 마르면 물을 주고, 양양분이 모자라면 거름을 주고,
병충해가 오면 약을 주어 보살펴 주는 사람이 있을지 모르지만, 야생화는 목이 말라
도 영양분이 모자라도 병충해가 와도 남을 원망하지 않고 자기의 신세를 불평 불만
뿐만 아니라 대부분의 야생화는 한약제로서 효능을 갖고 있어, 오히려 사람들에게
도움을 주는,착한 일을 하고 있는 꽃이라고 볼 수도 있다.
셋째, 야생화는 아름답게 살아가는 덕을 지녔다.
대부분의 수입종꽃들은 색깔이 단순하고 원색이며 화려하다.
마치 제 잘났다고 아름다움을 과시하는 사람처럼 경박해 보인다.
자기 자랑 많이 하는 사람은 자꾸보면 싫어질 수도 있다.
그러나 야생화는 색깔이 은은하고 고상하며 기품이 있다.
보면 볼수록 그윽한 아름다움이 우러나는 꽃이 야생화이다.
언제나 교만하지 않고 겸손한 자세로 자신을 낮추며, 화려한 겉 모습보다
아름다운 속 마음을 지닌 그런 꽃이 야생화이다.
나는 꽃을 좋아한다.
그 중에서도 특히 야생화를 좋아한다.
지난날과 지금 뿐아니라 앞으로도 나는, 오래오래 야생화를 좋아하면서 살아 갈 것
이다. 왜냐하면, 야생화는 참되고(眞), 착하고(善), 아름다운(美) 덕을 갖춘 꽃이란
걸 알기 때문 이다.
언제 어느 때, 산이나 들 그리고 우리꽃 어울마당에서, 이름모를 작은 야생화 한
포기와 마주쳐도,그냥 지나쳐 함부로 보지 않고, 그 꽃의 참되고 착하고 아름다운
덕을 생각하고 본받아서, 바른 심성을 지닌 훌륭한 사람이 되도록 노력하며 살아갈
것이다.
우리꽃 182종 사진을 보시려면...
1.아래 파일을 클릭한후, '열기' 클릭
2.바로가기 lnk를 '더블클릭' 한후, 걱정마시고 '확인' 클릭
Click 봉성초등~우리꽃.lnk.hwp
2-12
' 추억속의 학교 > 4.봉성초등학교' 카테고리의 다른 글
1. 봉성의 추억 (0) | 2010.12.27 |
---|---|
2. 봉성초등학교 모습 (동영상) (0) | 2010.12.22 |
4.봉성초-야생화 181종 (동영상) (0) | 2010.06.0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