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방인..알베르 카뮈 (6:18:40)

2019. 4. 14. 18:06다락방/4.오디오북








이방인..알베르 카뮈(6:18:40)




알베르 카뮈 [Albert Camus]    

[요약].... 프랑스의 소설가·극작가. 1942년 《이방인》을 발표하여 칭송을 받으며 문단의 총아로 떠올랐다. 에세이 《시지프의 신화》, 희곡 《칼리굴라》 등을 통해 부조리한 인간과 사상에 대해 이야기했으며 소설 《페스트》 등의 작품을 남겼다.
출생-사망 1913.11.7 ~ 1960.1.4

국      적

프랑스
활동분야 문학

출  생 지

알제리 몽드비
주요수상 노벨문학상(1957)

주요저서


《이방인()》(1942), 《전락()》(1956) 

                 

  1913년 11월 7일 알제리 몽드비에서 태어났다. 태어난 지 얼마 안 되어 제1차 세계대전이 일어났고 아버지가 마른 전투에서 전사하자, 청각장애가 있던 어머니, 할머니와 함께 가난하게 생활했다. 초등학교 시절 L.제르맹이라는 훌륭한 스승을 만나 큰 영향을 받았으며, 고학으로 다니던 알제대학교 철학과에서는 평생의 스승이 된 J.그르니에를 만났다. 결핵으로 교수가 될 것을 단념하고 졸업한 뒤 신문기자가 되었다.

 대학시절에는 연극에 흥미를 가져, 직접 배우로서 출연한 적도 있었다. 초기의 작품 《표리()》(1937) 《결혼》(1938)은 아름다운 산문으로, 그의 시인적 자질이 뚜렷이 보이며, 이때 이미 인간의 조건에 대한 고민, 존재의 부조리성() 문제 등이 서정적인 에세이풍으로 서술되었다.

 1942년 7월, 프랑스는 독일군 점령하에 있었는데, 그의 문제작 《이방인() L’étranger》(1942)은 발표되자, 칭송과 함께 그를 일약 문단의 총아()로 만들어 놓았다. 《이방인》은 부조리한 세상에 대하여 완전히 무관심한 태도로 살다가, 살인죄를 범하고 사형을 선고받은 사나이가 세상에서 버림받고 죽음에 직면함으로써 비로소 삶의 의미와 행복을 깨닫는 이야기이다. 이와 같은 부조리성과 반항의 의욕을 철학적으로 설명한 것이 《시지프의 신화()》(1942)이다.

《이방인》이 부조리의 사상을 ‘이미지’로써 펼쳐 보인 것이라면, 《시지프의 신화》는 그것을 이론적으로 전개한 것으로, 신화상의 인물 시지프(시시포스)처럼 인간은 부질없는 짓인 줄 알면서도 부조리에 반항하면서 살아야 하는 숙명임을 강조하였다. 희곡 《오해()》(1944) 《칼리굴라 Caligula》(1945)에서도, 부조리한 인간의 조건으로부터 벗어나 자유를 얻어내는 일의 어려움을 역설한다. 제2차 세계대전 중에는 저항운동에 참가, 《콩바》지()의 주필로서 레지스탕스의 필봉()을 들었다.

 사르트르는 “나보다도 카뮈가 훨씬 더 위험한 일에 종사하고 있었다”고 회고한 일도 있다. 《독일인 친구에게 보내는 편지》(1945)는 전시 중에 썼던 4편의 서간형식의 ‘독일인론()’으로서, 편협한 애국심의 폐해를 날카롭게 비판한 것이다. 그 후 《페스트》(1947)는 그의 명성을 더욱 빛내주었으며, 이것은 점령군에 대한 저항을 암시하면서 페스트의 유행과 싸우는 선의()의 사람들의 행동을 단순 명쾌한 문체와 힘찬 필치로써 그렸다. 희곡 《계엄령》(1948)은 《페스트》의 주제를 극화한 것이다.

 시사평론을 쓰면서 연극을 상연하여 청년층의 인기는 거의 절대적인 것이었는데, 그를 실존주의자로 보는 세상 사람들과 매스컴에 대해서는 항상 그것을 부정했으며, “실존주의가 끝난 데서부터 나는 출발하고 있다”라고 그는 언명하였다. 그러므로 《반항적 인간》(1951)을 둘러싸고 사르트르와 논쟁을 벌여 10년 가까이 맺어온 우정에 파탄이 갔다는 사실이 뜻밖이라고는 할 수 없다. 이것은 희곡 《정의()의 사람들》(1949) 속에서 열렬히 변호되는 제정 러시아의 혁명당원의 행동을 주제로 한 에세이인데, 형이상적()·역사적·예술적 반항의 역사를 서술하고, 혁명적 수단과 유물사관()에 반대하여, 점진적·개량적인 중용의 방법을 주장한 것이다.

 그로부터 4년 후에 발표된 《전락()》(1956)은 깊은 내성()에서 우러나온, 어두우면서도 순수한 반짝임을 지닌 걸작으로, 사르트르도 절찬하였다. 이 동안 알제리전쟁에 대해서도, 알제리에 거주하는 친척과 친지 들을 생각하여 정치적 발언을 일체 삼가는 태도를 고수하였다. 정치참여에서 정관주의()로 처신을 바꾼 것으로 여겨지기는 하나, 그 침묵의 배후에 영혼의 격렬한 갈등과 고뇌가 없었다고는 단언할 수 없다. 1957년 노벨문학상을 받고 나서, 최초의 본격적 장편소설 《최초의 인간》을 집필하기 시작했을 때, 자동차 사고로 죽었다.



알베르 카뮈 연보


출생 1913.11.7~ 사망 1960.1.4


1913

11월 7일 알제리 출생.

1923

중등학교에 입학.

1930

알제 대학 입학했으나 폐결핵으로 대학 중퇴.

1932

잡지 《남방 Sud》에 네 편의 글 발표.

1934

시몬 이에와 결혼. 공산당에 가입.

1935

공산당 탈퇴 후 임시직 일을 하며 소설《안과 겉 L'Envers et l'endroit》를 쓰기 시작.

1936

아내와 이혼.
알제 대학 졸업. 친구들과 함께 <노동 극장>을 창단.

1937

희곡 《아스튀리의 반란 Revolte dans les Asturies》을 집필했으나 상연 금지됨.

1938

소설《안과 겉》 발표.
알제 《레퓌블링캥》 신문 기자로 취직.

1940

《파리 수아르 Paris-Soir》지 입사.

1942

소설 《이방인 L'etranger》 출판.

1943

에세이《시지프의 신화 Le Mythe de Sisyphe》 출판.

1947

소설 《페스트 La Peste》 출판.

1956

소설《전락 La Chute》 출판.

1957

노벨문학상 수상.

1960

1월 4일 몽트로 근교 빌블르뱅에서 교통사고로 사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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